메뉴 닫기

화성탐사 그리고 탐사선

화성은 영화와 소설의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태양계 행성 중 가장 HOT한 우리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행성이다.

지구에가까이 있으며, 여러개의 에피소드에 의해 생명 존재 가능성이 계속 나오며 신비감과 공포감을 동시에 주는 행성이다.

그래서 현 인류가 이렇게 관심을 주는 화성의 탐사는 언제 시작되었는지 궁금했다.

인류가 화성의 관심을 가진 건 언제부터인가?

그렇다면 인류의 첫 화성은 언제 시작되었을까? 인류의 첫 화성은 1917년 러시아와 미국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1971년 러시아는 화성 궤도선과 착륙선을 융한한 마스-2, 3호 탐사선을, 미국은 화성 궤도선 마리너 9호를 발사했다고 한다.

러사아는 2개의 착륜선을 발사했지만 오직 마스 3호만이 최초로 화성의 착륙을 성공했다고 한다. 하지만 성공은 했으나 착륙 후

제대로 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실패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궤도선들은 성공적으로 화성 궤도에 진입을 하여서 7천여 장의 많은 사진들을 보내왔다고 한다. 이 정보로 인하여 화성에서 거대한 마리너 협곡과 물이 휩쓸고 간 듯한 지형이 있음을 이 때 인류는 처음 알았다.

인류는 이러한 화성의 비밀을 더 밝히기를 원했었고 이 행성의 비밀을 더 밝혀내기 위해서는 착륙선이 필요했다. 이에 미국은 당시 행성 탐사선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큰 탐사선을 준비다고 하며, 1975년 궤도선과 착륙선으로 이뤄진 바이킹 탐사선 2대를 발사했다고 한다.

이들의 탐사선들은 모두 화성에 잘 도착했고 탐사선은 흙을 채취한 후 생명체 흔적의 존재를 찾아보려고 했다고 한다.

생명체 찾기에는 비록 실패했을지라도 바이킹 1호는 6년간, 바이킹 2호는 3년간 화성 표면의 생생한 모습을 지구로 보내왔다고 한다.

하지만 1980년대 문제가 생겼다 미국은 막대한 예산 문제 때문에 1980년대 화상탐사를 잠시 멈추웠다고 한다.

하지만 곧 1992년 다시 화성 탐사에 도전했다고 한다. 중요한것은 고정형이던 화성 착륙선은 이동하면서 탐사가 가능한 이동형 탐사 차량 (로버)로 변한 것이었다.

화성 탐사선은 무엇인가?

최초의 화성 탐사 로버는 1997년애 착륙에 성공한 마스 패스파인더의 소저너라고 한다. 소저는 무게 10kg의 초소형 로버이며, 83솔(화성의 하루) 동안 활동했다고 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 당시 통신장치가 좋지 않기 때문에 착륜선 주의에서 12m 이상 벗어나지 못했다고 한다.

역시 기술의 발전은 끝이 없고 계속 발전하는 것인가 2004년에는 더욱 발전된 형태의 쌍둥이 로버인 스피릿과 오퍼튜니티가 투입되었다고 한다.

무게 185kg에 마트용 카트 크기이며 실험을 할 수 있는 장치도 많이 늘어났고 이동거리 또한 증가했다. 스피릿은 2623솔 동안 7km정도를 이동했다고 하며 오퍼튜니티는 아직까지도 죽지않고 생존해 있으며 42km가 넘는 장거리 탐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또 기술은 발전했다 2012년에는 899kg에 소형 자동차 크기인 큐리오시티가 착륙했다고 한다. 시속 90m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13개의 장비가 실려 있는, 움직이는 과학실험실이라고 한다. 이 큐리오시티가 하는일이 무엇이나면 생명체 구성에 꼭 필요한 물질이 존재하고 있는지, 화성의 대기는 어떻게 변화를 해왔는지, 물에 화성에 남아 있는지 등의 답을 차기 위해 탐사해 왔다고 한다. 2015년 4월에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왔다고 한다. 그것은 화성의 땅 밑에 얼지 않은 물이 존대한다는 사실을 알려온것이다.

미국과 러시아뿐만이 화성에 탐사선을 보낸것이 아니다. 유럽과 인도에서도 화성 탐사선을 발사했다고 한다.

특히 인도는 자국의 극궤도 로켓으로 2014년 망갈리안 1호(500kg)를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시켰다고 한다. 기술 시험용을 개발이 된 탐사선이었지만

미국과 비고하여 1/10의 비용으로 아주 저렴하게 탐사선을 만들어서 화성탐사에 성공했다고 한다. 인도는 앞으로 궤도선과 착륜선이 결합된 망갈리안 2호도 발사할 예정이라고 전해진다. 그럼 우리나라는 언제 화성에 탐사선을 보내는가? 우리나라는 2030년경 화성 탐사선을 발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한다고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